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한다.
노출은 기호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공통적인 기호에서 출발해 나이를 먹음에 따라 기호가 세분화된다.
미디어 포화 때문에 브랜드의 힘이 약해졌다. 따라서 어떤 것이 인기가 있을지 예측하는 것이 힘들어졌다.
사람들은 떠올리기 힘들 때 느껴지는 불편함을 대상에게 전가한다. 장점 나열을 적게 요구받을수록 호감도가 높다.
사람들은 과감하면서도 이해가능한 범주의 제품에 매력을 느낀다.
MAYA: most advanced yet acceptable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을 만든다. 레벨 디자인과 비슷.
친숙함에 독창성을 약간 섞은 제품이 성공한다.
1\. 대중은 창작자보다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
2\. 적당히 복잡한 제품을 만들어라.
3\.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른다.
어떤 말이 반복되면 뇌는 그것을 노래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반복성과 예측성을 적절히 조합해야 한다. 반복으로 익숙함을 느끼게 하다 지루해지기 직전에 변화를 준다.
대구를 활용하면 기억에 쉽게 남고 정확한 표현이라고 생각이 된다.
ex) 당신을 공격하는 적을 두려워하지 말고 아첨하는 아군을 두려워 하라
인간은 과거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작품을 좋아한다. 그 작품을 감상했던 과거의 자신을 떠올리는 것이다.
익숙함과 낯설음을 적절히 섞어야 한다. 클리셰 덩어리의 플롯에 하나의 차별점을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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