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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이토록 쉬운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리뷰

by 즐거움 중독자 2023. 8. 24.

평소에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처음으로 서평 이벤트에 지원을 했다.

그렇게 받은 것이 이 루비페이퍼의 [이토록 쉬운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목차를 읽어봤을 때 구성이 괜찮아 보여 실제 내용은 어떤 지 알고싶었었다.

그리고 책을 다 읽은 지금, 내 생각이 맞았다는 결론이 났다.

 

국내에 존재하는 유니티 교재 중 거의 모든 책을 읽은 내 기준으로 얘기를 하면

이 책은 베스트3 안에 들만하다. 그러나 초보자가 맨 처음 읽기에 좋은 책인가?라는 질문에는 답하기가 어렵다.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라는 어쩌면 과도하게 친절한 책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위 책을 먼저 읽고 이 책을 읽으면 개념을 다시 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하나씩 따라 만드는 재미가 상당하다. 초보자에게는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

 

스스로 게임을 완성하는 것은 책 한 권 읽는다고 되지 않는다. 이미 C++를 이용해 자체 엔진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었던 나도 5권 이상의 유니티 교재를 읽은 뒤에야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졌다(물론 이 안에는 최악의 책들도 있었다).

 

그렇기에 초보를 위한 로드맵을 그려준다면 이런 식으로 그릴 수 있겠다.

 

1.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6부까지(7부 멀티플레이어의 이해가 어려우면 설명만 읽고 건너 뜀)

2. [이토록 쉬운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 끝까지(멀티플레이까지 포함)

3.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7부 멀티플레이어부터 끝까지

4. [절대강좌! 유니티 2021] - 끝까지

 

이렇게 3권을 보고나면 머릿속에 전체적인 흐름이 그려질 것이다.

 

왜 초보용 교재들이 멀티플레이까지 다루는지 아직까지도 그 이유는 잘 모르겠다.

멀티플레이가 이해가 어렵다면 모두 건너뛰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정독이 아니라 필요할 때 찾아본다는 마음가짐이 좀 더 편할 것이다.

 

어쨌든 오랜만에 괜찮은 책이 나온 것 같아 기분이 좋다.

 

발견한 오류 세 개가 있다. p.532 애니메이션 재생 문제는 내가 실수한 것 같아서 일단 뺐다.

 

p.405 attackCoolTime 음영처리 안 돼있음.

p.573 RectTransform도 수정하는데 빨간색 네모가 쳐지지 않았음.

p.586 Audio_Click 함수를 수정하면 스크립트 에러가 생겨서 clips배열을 수정할 수 없음(컴파일 에러 해결 후 수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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